관심 끄는 홈페이지란?

관심 끄는 홈페이지란?

이 주제를 이야기하기에 앞서 먼저 홈페이지가 관심을 끈다는 말의 의미부터 이야기 해야겠습니다. 당연히 사람들의 주목을 받고, 이목을 끈다는 의미입니다. 관심의 대상이 되어서 한 번 방문하는 것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다시 찾아와 방문하고 자료를 보게 된다는 의미입니다. 어떤 홈페이지가 그런 관심의 대상이 된다면, 당연히 많은 사람이 찾아오고, 찾아온 사람이 또 찾아오고, 다른 사람에게 소개하게 되고, 입소문이 나서 점점 더 찾아오는 사람들이 많아지게 된다는 의미입니다. 물론, 돈을 많이 들여서 광고를 하면 당연히 그 광고를 보고 사람들이 많이 찾아 오겠지만, 여기서 다루고자 하는 것은 광고 없이 홈페이지 자체가 사람들의 방문을 생산해 내는 방법입니다.

우리 회사 홈페이지는 어떤가요?

잠시 먼저, 우리 회사의 홈페이지는 어떤가부터 생각해 보겠습니다. 홍보팀이 웹 마케팅에 신경을 많이 쓰는 기업이 아닌 이상, 많은 중소 기업 혹은 개인 기업들의 홈페이지는 그다지 관심을 끌고 있지 못합니다. 왜일까요?

 

첫 번째 문제는 컨텐츠 부재입니다

첫 번째 문제는 컨텐츠입니다. 수많은 기업 홈페이지들의 내용은 대동소이합니다. 첫페이지부터 기업의 좋은 이미지에 열을 올리고, 비슷비슷한 비전을 제시하는 CEO 인사말, 멋져 보이는 기업 비전과 조직도, 그리고 서비스와 제품 소개, 온라인 고객 상담 창구. 한 번 보고 나면 제품에 불만이 있어 상담을 하는 일 아니면 다시 와서 볼 일이 거의 없습니다. 더군다나 몇년이 지나도 컨텐츠가 전혀 추가되지 않고, 그대로라면? 말하지 않아도 뻔합니다.

일반적인 회사 홈페이지에 사람들이 계속 찾아봐서 볼 수 있는 컨텐츠가 있을까요? 일단, 이 문제는 나중에 다시 다루겠습니다.

둘째 문제는 검색 엔진 최적화가 안 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먼저 기억할 점은 방문자들이 우리 회사 홈페이지의 주소를 모른다는 것입니다. 회사 주소를 기억하고 직접 들어오는 사람은 몇몇이고, 대부분은 네이버나 구글, 다음과 같은 포털, 검색 엔진에서 회사 이름이나 서비스 등을 검색해서 찾아 들어옵니다. 포탈, 검색 엔진에 우리 회사의 정보가 정상적으로 유지되고 있어야 가능한 일입니다.

 

그런데, 만들어진 지 수년이 지난 홈페이지들, 특히 저렴하게 만드느라 보이는 부분만 신경 쓴 홈페이지들의 한 가지 특징은 컨텐츠가 이미지 즉 그림 파일로 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디자이너가 포토샵에서 그냥 글을 쓰고, 화면을 예쁘게 디자인하고 그 그림 파일을 그대로 웹에 올린 것입니다. 사람이 볼 때는 문제가 없다지만, 네이버나 구글 등의 검색 엔진의 로봇은 텍스트로 된 자료를 읽어들여서 정보를 수입하고 저장합니다. 그리고 그 정보를 검색 사용자들에게 제공합니다. 그런데 이렇게 이미지로 뒤덮여진 사이트는 도무지 수집할 정보가 없습니다. 그럼 검색 결과에 나타날 수도 없습니다. 기껏해야 회사 이름, 문서의 타이틀에 들어간 대략의 서비스 이름 등이 검색되는 것이 다입니다. 그나마도 검색 엔진에서 자료 수집을 위해 요구하는 추가적인 데이터가 없기 때문에 검색 순위에서 한참 밀려나게 됩니다. 방문자가 유입되기 힘듭니다.

 

셋째 문제는 모바일 접근성입니다.

이전에 만들어진 대부분의 홈페이지는 컴퓨터 화면에 맞춰져 디자인되었습니다. 또는 비용을 별도로 들여 모바일 전용 사이트를 만드는 것이 한때 유행이기도 했습니다. 문제는 컴퓨터 화면에 맞춰 디자인된 홈페이지는 핸드폰에서 제대로 보기 힘들다는 것이 문제입니다. 화면 전체로 보려면 글씨가 너무 작아서 안 보이고, 확대해서 보려니 이리저리 화면을 움직여야 해서 불편하고… 그러면 사용자는 창을 닫아 버립니다. 또다른 문제는 플래시가 사용된 홈페이지들입니다. 이전에는 애니메이션 효과 등을 위해 메인 화면, 메인 메뉴에 플래시를 많이 사용했습니다. 그런데, 아이폰, 아이패드에서는 플래시 자체가 안됩니다! 점점 더 많은 브라우저들이 플래시를 기본 지원에서 배제하고 있습니다. 플래시를 만든 업체인 어도비에서조차 플래시의 보안 문제가 계속 심각해지자 2020년부터는 지원을 중단하기고 선언했습니다. 아직도 홈페이지에 플래시로 된 메뉴나 화면이 있다면 그 사이트는 모바일 기기에서 제대로 보여지지 않습니다.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진 플래시가 홈페이지에 있나요?

 

모바일 인터넷 이용률이 85.9%입니다. 더 많은 사람들이 컴퓨터 앞에서보다 핸드폰으로 인터넷을 이용합니다. 모바일을 지원하지 않고 있다면, 플래시 때문에 페이지에 접근조차 못한다면, 방문자는 곧 사이트를 떠날 것입니다. 지금 핸드폰으로 귀사의 홈페이지를 접속해 보세요. 어떤가요?

 

위의 문제들은 분명히 잠재 고객이 우리 회사 홈페이지를 찾지 못하게 하거나 왔다가도 떠나게 할 수 있고, 다시 방문할 가능성을 낮추는 요인입니다. 관심을 끄는 홈페이지라면, 그와는 반대여야 합니다. 어떻게 해야 할까요? 간단히 말해 위의 문제들을 해결하는 기본적인 도구는 바로 워드프레스입니다. 왜 워드프레스로 홈페이지는 만드는 것이 관심 끄는 홈페이지를 만드는 첫 단추일까요? 다음 편에서 계속 살펴보시죠.

다음 편 : 검색 엔진 이해하기 보기